2025년 9월 19일 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 6년 운행 기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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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8년식 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를 6년간 운행하면서 기록한 실제 차계부를 공유합니다.

차량 기본 정보

  • 차량: 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 (스페셜에디션 퍼펙트블랙)
  • 연식: 2018년 4월
  • 연료: 휘발유
  • 엔진: 999cc
  • 변속기: 자트코 CVT
  • 구매: 2019년 12월 중고 구매 (구매 시 주행거리 16,946km)

정비 기록 (2020~2025)

2020년

  • 02/15: 캐빌(에어클) 필터 교체 (2만km)
  • 02/26: 엔진오일 교체 (2만km)
  • 04/18: 와이퍼 블레이드 교체 (2.5만km)
  • 08/18: 에어필터 교체 (3만km)
  • 10/17: 엔진오일 교체 (3만km)

2021년

  • 03/20: 브레이크 오일 교체 (3.5만km)
  • 03/24: 캐빌 필터 교체 (3.5만km)
  • 10/02: 엔진오일 교체 (3.5만km)
  • 12/26: 배터리 교체 (3.5만km)

2022년

  • 01/15: 운전석 리어 브레이크 실린더 교체 (보증수리)
  • 01/28: 브레이크 패드 추가 정비 (4만km)
  • 03/20: 와이퍼 블레이드 교체 (4만km)
  • 08/27: 엔진오일 교체 (4만km)
  • 09/05: 캐빌 필터 교체 (4만km)
  • 11/12: 핸들 커버 교체 (보증수리)
  • 11/17: 에어필터 교체 (4만km)

2023년

  • 04/23: 캐빌 필터 교체 (4.5만km)
  • 08/25: 엔진오일, 브레이크 오일 교체 (5만km)

2024년

  • 02/27: 와이퍼 블레이드 교체 (5만km)
  • 04/06: 에어필터 교체 (5만km)
  • 08/15: 캐빌 필터 교체 (5.5만km)
  • 09/11: 타이어 교체 (5만km)
  • 10/17: 미션오일 교체 (5.5만km)

2025년

  • 07/29: 엔진오일 교체 (6만km)

관리 팁과 경험담

엔진오일 관리

제일 중요하게 생각한 건 엔진오일 교체 주기를 잘 지키는 것이었습니다. 1년 또는 1만km마다 교체만 잘 해도 엔진 상태를 양호하게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.

CVT 미션오일 관리

스파크는 CVT 미션이기 때문에 미션오일 관리도 중요합니다. 제조사 설명서에는 일반적인 조건에서 무교환, 가혹조건에서는 72,000km마다 교체하라고 되어 있지만, 우리나라는 대부분 가혹조건에 해당하기 때문에 더 짧은 주기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. JATCO 미션 한국 총판인 신성오토에서는 4만km를 권장하기도 합니다.

정기 점검

브레이크 시스템, 배터리, 타이어는 종종 점검했고, 상태가 안 좋아지면 교체했습니다.

총 운행 소감

더 넥스트 스파크는 6년간 운행하면서 꽤 만족스러운 차량이었습니다.

고속도로 주행을 해도 소음은 있지만 주행 안정감은 좋았고, 특히 시내 좁은 골목길 주행이나 주차가 아주 편했습니다.

장점

  • 좋은 주행 안정감
  • 시내 주행과 주차의 편리함
  • 저렴한 유지비

아쉬운 점

  • 고속도로 주행 시 소음
  • 아주 뛰어난 연비는 아님